고양이는 타인과 주인의 목소리를 구별할 수 있을까?

집에서 기르는 고양이는 주인이 말을 할 때 하는 말과 어조로 주인과 다른 사람의 목소리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양이는 구별을 하고 있었다.

낭트대 샬럿 드 무종 교수팀은 26일 과학저널 '동물인지'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 고양이가 주인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사람의 말투가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전의 연구들은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말하는 방식이 바뀐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고양이가 이것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 연구에서, 연구팀은 고양이들이 등록된 주인과 다른 목소리를 세 가지 다른 상황에서 듣게 함으로써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했습니다. 음성 반응 고양이 행동의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실험 과정을 기록하고 휴식(휴식), 귀 움직임, 동공 확장, 꼬리 움직임과 같은 행동을 분석했습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주인의 목소리가 다른 사람의 목소리와 번갈아 가며, 두 번째 실험에서는 주인의 목소리가 고양이 등의 목소리였고, 세 번째 실험에서는 고양이 등의 목소리였습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외국인 16명 중 10명이 부르는 것보다 주인이 부를 때 행동 강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인의 목소리를 들은 고양이들은 소리에 귀를 움직였고, 방 안을 활발하게 움직였고, 동공들도 자라면서 반응을 보였습니다. 연구팀은 주인의 목소리에서 고양이의 행동이 증가한 것은 고양이가 주인의 목소리를 다른 고양이와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번째 실험에서, 10마리의 말들은 주인의 목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들었을 때, 그리고 나서 고양이 자신이 말하는 것을 들었을 때 행동 강도의 급격한 증가에 반응했습니다. 하지만, 세 번째 실험에서, 고양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고양이와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법을 알 때 행동에 변화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똑똑한 고양이

연구팀은 고양이가 주인의 목소리뿐 아니라 고양이와 남자와 대화할 때 주인의 말투까지 구별할 수 있어 고양이의 목소리와 소통과 개인 관계가 강한 연관성을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 후 경험은 작은 표본 크기가 모든 고양이의 행동을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없으며, 향후 연구는 다른 고양이와의 상호작용에 익숙한 사회화된 고양이에서 동일한 결과가 얻어지는지를 시험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 Recent posts